행복의 덫 > 삶의 덫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삶의 덫

행복의 덫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생성형 댓글 0건 조회 286회 작성일 21-05-16 10:57

본문

  보건사회연구원에서 2020년 4월에 '한국인의 ​행복과 삶의 질에 관한 종합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만 19-80세에 드는 5,020명을 대상으로 '어떤 조건이 더 충족되면 더 행복해질 것으로 생각하는가' 하는 설문을 조사한 결과는 이렇다.

  1위 - 배우자와 행복한 가정이루면(31%)

  2위 - 건강하면(26.3%)

  3위 - 돈, 명성을 얻으면(12.7%)


  곧 한국인은 행복한 가정, 건강, 돈과 명예를 더 얻으면 지금보다 행복해질 것으로 생각한다는 말이다. 설문에 응답할 때는 평소 생각보다 이상적인 부분에 치우칠 수 있으나 이게 한국인의 보편적 행복관이라 하겠다. 황금만능주의에 빠져 돈 버는 데 혈안이 되어 있는 듯하나 그 또한 행복한 가정과 건강한 심신을 지키려는 의도로 본다는 뜻이다. 


  설문에 응답한 내용을 뒤집으면 그만큼 가정이 불행하고, 건강하지 못하며, 금전과 명예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욕망에 끝이 없고, 본능은 자제하기 힘드니 행복의 조건은 계속 상향한다. 지금보다 더 행복한 가정이어야 하고, 더 건강해야 하며, 더 부자가 되고 이름을 더 떨쳐야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다 행복을 잃는 수가 있다. 행복을 뒤로 미루고 돈을 벌다 건강을 잃으면 불행해진다.


  그러니 행복의 조건을 단순하게 걸고, 지금 여기에서 행복을 만들면 가정과 건강, 금전과 명성이 부족해도 가족과 행복하게 살리라 본다. 배우자가 마음에 안 들면 그 언행이 모두 싫어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힘들다. 물론 배우자의 일거수 일투족을 다 좋아할 수 없으나 좋게 보아주고, 내 흠도 생각하며 서로 조화를 이루려는 자세를 가지면 행복한 가정이 이루어지고, 그런 부모를 보고 자라는 아이도 행복한 성인이 되어 제 밥벌이를 하고 효도할 것이다.


  건강도 그렇다. 건전한 가정에서 건강한 심신을 유지할 수 있다. 그 밖에 경제와 명예도 절제를 발휘하며 바람직하게 살면 돈이 모이고, 이름도 빛날 것이다. 억지를 넘어 사기를 쳐서 남의 눈물을 사면서 돈을 벌고, 허명을 날린들 행복할까. 그렇게 행복을 얻는다 해도 며칠이나 갈까. 하늘이 알고 땅이 아는데 사람을 속여서  행복할 수 있을까.


  당신 생각은 어떠한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58
어제
117
최대
277
전체
115,118

그누보드5
Copyright © lifo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