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하려면 즐겁고 알맞아야 > 선택과 지속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선택과 지속

지속하려면 즐겁고 알맞아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생성형 댓글 0건 조회 232회 작성일 20-01-13 07:00

본문

  유튜버를 시작해보니 여기저기서 성공한 사람이 보이고 양이 질을 결정한다고 하며 하루에 동영상을 하나씩 올리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나는 그것은 힘들며 그러다 독서와 저술에 지장이 생기면 본업보다 부업에 함몰될까봐 하루 하나씩 영상을 올리려고 시도하지 않았다. 오히려 처음에는 한 주에 하나씩 올리다가 한 달 지나서 매주 두 개의 영상을 올리는데 그나마 조금 부담이 되지만 기꺼이 올린다. 그만큼 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서다.

  지속하려면 돈보다 맘을 보고 하는 게 좋다. 유튜브에서 보면 돈이 된다더라 하지만 내 생각에 유튜브로 의미 있는 소득을 올리는 길은 다른 직업으로 성공하는 것 못지않게 어렵다. 흔히 유튜브로 먹고 사는 사람은 유튜버 백에 하나라고 한다. 그 말이 사실이라면 다른 자영업보다 못하다는 뜻이다. 다른 일은 시작하면 열에 하나는 먹고 살기 때문이다. 더구나 돈을 보고 유튜브를 시작하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바로 그만두게 된다. 그러면 돈은커녕 실패경험을 쌓게 되고 실패에서 배우지 못하면 다음 일에서도 성공확률을 낮추게 된다.

  나도 이렇게 유튜브를 알맞게 즐기며 하게 되기까지 60년 이상의 경륜이 필요했다. 마흔 즈음에 학원을 시작하며 무리하게 서비스를 펴는 바람에 바로 지쳤고, 지속적으로 처음 약속을 지키지 못해 신뢰를 잃기도 했다. 거기서뿐만 아니라 한 해 계획도 무리하게 세우면 작심삼일이 되기 일쑤라는 것을 수없이 겪은 뒤에는 내가 감당할 만하고 십년 이상 끌어갈 만한 일이 아니면 시작하지 않는다. 환갑이 넘었으니 오래 연습해야 한다거나 일부러 시간을 많이 내야 한다거나 스트레스를 주는 일은 시작하지 않는다. 독서하면서도 너무 새로운 지식을 아둥바둥 알려고 하기보다 기존에 아는 것을 견고하게 하여 저술이나 방송에서 활용하려 한다. 생소한 분야보다 다소 아는 분야를 공부한다.

  젊을 때야 패기를 부리며 실패해도 다음을 기약하면 되지만 나는 그럴 수 없다. 하여 즐겁고 알맞지 않으면 지속하기 어려우며 중요한 내용이 아니면 내 인생에 의미가 적으므로 시작하지도 않는다. 내가 하는 일이 대부분 혼자 하는 일이다 보니 인간관계도 구조조정하여 경조사에 참여하는 일도 최소화하니 내 일을 이어가기 수월하다. 자기가 하는 일을 끊임없이 하는 데 지장을 주는 일을 삼가지 않으면 자기 일을 지속하기 힘들다.

 

  우리는 자고 일어나면 성공했다고 자랑하는 사람이 넘치는 세상에서 수많은 유혹을 뿌리치고 이전보다 더 노력해야 성공하는 시대에 산다. 이럴수록 즐겁고 알맞은 일을 찾아 같은 조건에서 남보다 잘해야 살아남는다.

 

  부디 당신도 이를 참고하여 하는 일을 꾸준히 하여 올해는 작년보다 많은 열매를 얻기 바란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23
어제
132
최대
277
전체
66,221

그누보드5
Copyright © lifo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