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자격 > 인생성형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생성형이야기

아버지 자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생성형 댓글 0건 조회 251회 작성일 21-05-16 10:03

본문

 5월은 가정의 달이요, 어제는 가정의 날이다. 가정은 부부와 자녀로 이루어진다. 자녀가 없는 가정도 있다. 요즘은 가정의 형태도 결혼이 다양한 만큼 여러 가지 모습이다.


  윤여정이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받으면서 34년쯤 되는 이혼 이야기가 나온다. 그는 조영남과 13년 동안 달라가, 조영남이 바람을 피우는 등 문제를 일으키자 헤어졌다고 알려졌다. 둘 사이에 아들이 둘이었는데 큰 아들이 초등학생이었고 둘째는 학교에 들어가지도 않은 때였다 한다. 그 뒤로 아이는 윤여정이 34년 동안 잘 키운 듯하다. 


  조영남은 이혼한 뒤에 백은실과 같이 살다 헤어졌고, 둘 사이에 자녀는 두지 않았으나 입양한 딸이 하나 있다 한다. 조영남은 연예인 가운데 가장 비싼 집에 거주한다는데 이혼 위자료로 당시에 살던 집 전세금을 모두 윤여정에게 주었다 한다. 양육비를 따로 주지 않은 듯하고, 아들이 등록금을 달라고 하면 그때그때 몇 차례 대학등록금을 대주었다고 한다.


  얼마 전 조영남은 두 아들이 자신을 아버지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하며, 자신이 아버지 자격을 상실한 것 같다고 했다. 아버지 자격증이 따로 없지만 자녀를 낳으면 그들이 성인으로 자랄 때까지 보호하고 교육하는 일이 아버지 노릇이다. 그런데 이혼하며 인연을 거의 끊고 윤여정이 양육과 교육을 전담하다시피 하였으니 자녀로서는 아버지를 인정하지 않는 모양이다. 그런 가정을 흔히 보기 때문에 자녀는 대개 아버지보다 어머니를 진짜 부모로 인정한다.


  나도 마침 두 아들을 두었으며, 이혼을 안 하고 사는데도 아버지 노릇이 어렵다는 사실을 수시로 실감한다. 조영남은 이혼한 상태이니 경제적인 측면은 물론이요, 교육적, 심리적, 정신적, 윤리적....측면에서 자녀에게 반감을 살 터이다. 잘한다고 해도 자녀가 아버지를 부정하는 수가 있는데 이혼한 뒤에 나 몰라라 하여, 그 때문에 어머니와 자신이 고생한다고 생각하면 아버지를 더욱 원망할 것이다.  


   아이에게는  돈보다 중요한 게 정인데 아버지 정을 못 받은 아들이 아버지를 원망하는 일은 당연하다. 반면, 생계와 교육을 책임지고 희생적으로 살면서 마침내 예술성을 인정받은 윤여정은 인생도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두 아들이 그를 훌륭한 어머니로 받들 것은 분명하다. 


  여자들이 주위에 많았으나 조영남이 위작 소송으로 시달릴 때 그를 믿는 사람은 입양한 딸 말고는 거의 없었다고 했다. 그가 느낀 눈일지 모르나 그만큼 세상 인심은 변덕이 심하다. 기른 정도 이런데 아들에게 낳은 정과 기른 정을 함께 주었다면 그 인생도 빛날 터인데 과거는 가고 그 삶을 되돌릴 수는 없다. 조영남은 윤여정 때문에 자신을 소환하는 일을 불편하게 생각하면서도 경박하게 윤여정에 대해 말한다고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는다. 그래도 입을 열어 이런저런 말을 한다.

 

  뒷날 조영남과 윤여정을 놓고 어떻게 평가할까. 아직은 살아 있으니 어찌 바뀔지 모르나 인생의 중간 평가를 하면 윤여정이 조영남보다 바람직하게 살았다. 윤여정이 세상에 모범이 되고,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모습이란 뜻이다. 두 아들의 평가도 그런 세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사람은 비슷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만 인생이 걸린 아들이 일반인보다 인간 조영남을 더욱 주관적으로 볼 수 있다. 그들의 삶에 어머니의 입김이 크게 작용했을 터라 그렇다. 윤여정이 자녀에게 조영남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아버지 인상이 자리 잡았을 것이다. 그야 사적인 부분이지만 밖으로 드러난 모습을 보면 부모로서 조영남이 윤여정만 못한 것은 명백하다. 그도 인정한 부분이다. 천하의 조영남도 가정 문제에서, 부모 자격에서 흠결을 인정하고 고개를 숙이는 것을 보면 자녀와 세상 사람의 평가가 맞는 듯하다.


  아버지 노릇, 재벌도 사업보다 힘든 일이라 했다. 이병철과 정주영도 마음대로 안 되는 게 자식농사라 했다.


  당신이 아버지라면 그렇게 힘든 일을 하고 있으니, 당신은 위대하다. 부모 역할을 잘하려고 애쓴다면 당신은 아버지 자격이 충분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26
어제
117
최대
277
전체
115,086

그누보드5
Copyright © lifo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