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성형을 어떻게 하는가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인생성형을 어떻게 하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생성형 댓글 0건 조회 10,028회 작성일 18-09-07 20:39

본문

인생성형은 진단과정과 성형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진단은 자신과 현실을 파악하여 성형을 준비하는 작업이요, 성형은 꿈을 실행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이루는 과정이다.

‘인생성형 마당’은 생애주기에서 되도록 시행착오를 덜 겪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집단지성과 집단경험을 통해 서로 인생을 가다듬는 곳이다. 이 마당에서 서로 삶의 슬기를 나누면서 삶의 문제를 풀기 바란다.

인생을 성형하려면 먼저 자신과 현실을 잘 알아야 하는데 그것이 만만치 않다. 자기 보존이 삶의 최대 목표이기 때문에 누구나 자신을 중심으로 현실을 왜곡해서 그렇다. 더구나 우리는 집단에 파묻혀 살아왔기 때문에 집단에 휩쓸려 자신과 현실을 인식했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막연한 상태에서 일을 시작하여 사회에 적응하는 데 수업료를 많이 내게 된다.

오늘날은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현실이 급변한다. 의사소통을 강조하지만 개인마다 요구가 다르고 힘의 균형이 깨져 의견을 나누기도 어렵다. 자신은 물론 현실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서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되도록 시행착오를 줄이는 게 긴요하다. 자기가 하려는 일에 대한 정보를 얻어 간접적으로라도 경험해보면 현실적인 꿈을 꿀 수 있을 것이다.

꿈은 도달지점인데 되도록 현실적 요구를 고려하고 고객이 열망하는 것을 골라야 성공할 확률이 높다. 곧 외부 상황의 영향을 고려할 때 개인의 포부를 실현할 수 있다. 그런데 사회의 트렌드를 일고 그에 대처하는 것 자체가 큰일이다. 요즘 쏟아지는 정보 가운데 자신이 일하는 분야만 소화하려고 해도 벅차다.

현실에 맞게 자신의 역량을 펴야 꿈을 성취한다. 작은 꿈에서 시작하여 큰 꿈을 이루는 게 현실적이다. 원대한 꿈은 보이지 않아 실행력을 자극하지 못 하니까 작은 꿈을 중간 목표로 세워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큰 꿈에 도달하는 게 좋다.

계획이 요란해도 실천할 역량이 없으면 필패한다. 어떤 분야든 1% 안에 들어야 하는데 그 때까지 배고픈 시절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꿈을 이루려면 지독한 인내가요 맹렬한 실행가가 되어야 한다.

비관주의자나 낙관주의자가 아니라 냉엄한 현실주의자가 살아남는다. 현실을 직시하고 준비한 사람이 살아남는다. 믿음과 현실을 혼동하여 근거 없이 성공을 꿈꾸는 낙관주의자는 대부분 망한다. 현실과 자신을 엄정히 파악하고 손익분기점을 따져야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 성공한다.

현실은 생태계처럼 살아 움직이므로 하루만 소홀히 해도 적응하는 데 애를 먹는다. 이런 사회에서 현실을 읽는 방법을 읽히고 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능력은 인생성형에서 매우 긴요하다. 나를 알고 현실을 읽는 능력을 기른 뒤에 비로소 인생을 성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살다보면 다른 사람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다. 여기에 평소에 하지 못한 이야기를 옮겨 다른 사람이 사는 데 도움을 주기 바란다. 거창한 사람의 이야기보다 보통사람의 이야기에서 우리는 잔잔한 감동을 받는다. 평범한 이야기가 우리가 사는 데 요긴한 디딤돌이 된다.

말이 원활하게 소통하도록 하려면 남의 말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되 경어법이나 불필요한 호칭에 얽매이지 않는 게 좋겠다. 이 마당에서는 서로 존경하되 말은 수평적으로 주고받으면 된다.

(2010.4.1에 썼으니 인생성형을 열 즈음에 작성한 글인데 다행히 제 인셩성형 블로그에 있어서 그대로 옮겨놓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11
어제
127
최대
277
전체
133,843

그누보드5
Copyright © lifo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