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결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인생성형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6개
게시물
7개

1/1 페이지 열람 중


알림방 게시판 내 결과


갈등과 불안 게시판 내 결과

  •  학원을 운영하면서 학생 중심으로 수업을 하려고 했다. 강사들에게도 '학생보다 말을 많이 하지 말라'고 주문했다. 가르치지 말고, 학생이 말하도록하였다. 내가 시범을 보이고, 다른 강사가 수업하는 것을 참관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게 여의치 않았다. 습관 때문이다.​ 내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할 때까지 그런 수업은 구경하지도 않았다. 대학원에서 발표 수업이라는 것을 해보았지만 한 사람이 준비한 내용을 발표하면 그만, 질의 응답이나 토론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교수들이 교수법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해온 대로 가르칠 뿐…


삶의 덫 게시판 내 결과

  • 한국에서 자력으로 결혼하는 사람은 열에 하나쯤이라 한다. 일본에서는 절반쯤이 자력으로 결혼한다고 한다. ​ 이런 차이는 부모와 당사자의 인식에서 나온다. 한국 부모의 80%가량은 부모가 자녀의 결혼을 온전히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사회에서 자라다 보니 미혼자의 70%쯤은 결혼을 모두 부모 부담으로 생각한다. 일본 부모는 자녀의 결혼은 자녀 몫이며, 자녀 또한 하다 하다 안 될 때 부모에게 손을 내민다고 한다. 부모가 자녀의 자립을 중시하여 결혼도 자력으로 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까닭이다.​우리는일본과 사이가 좋지 않으…


위기극복 게시판 내 결과

  • 대구고법 박준용 부장판사는 40대 아들이 70대 아버지를 살해한 사건 항소심에 대해 판결을 내렸다. 원심대로 징역 20년에 처했다. ​ 사건은 올해 1월에 일어났다는데 아버지가 아들에게 "집에서 나가라"고 하자 아들이 격분하여 아버지를 살해한 범죄다. 부자 사이에 하루에도 여러 일이 일어나는 것을 감안하면 이것만 가지고 사건을 말하기는 힘들다. 그러나 판사는 판결 요지만 말했으니 그 원인은 추정해볼 수 있다. 그런 일이 일어나기까지 부자 간에 수많은 갈등이 있었을 것은 자명하다. ​ 70대 아버지가 40대 아들에…


성형전략 게시판 내 결과

  •  얼굴성형에는 목숨을 거는 데 견주어 인생성형은 잘 모른다. 여대생의 8할은 얼굴성형을 원하고, 대학가는 스펙을 쌓은 데 바빠 열정이나 성실처럼 보이지 않는 인생성형의 핵심은 무시한다. 개념은 모르지만 누구나 인생을 성형하면서 살 뿐만 아니라 누가 인생성형의 대가인지 잘 안다. 그래서 말썽 많은 탈렌트보다 김밥 할머니를 더 존경한다. 그러나 김밥 할머니처럼 평생 고생하면서 살려고 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뉴욕타임즈가 인정하는 비는 좋아하지만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학벌도 없고 오디션에서 수없이 떨어져도 목숨을 걸고 도전하여 스…

  •  당나라의 시성(詩聖) 두보는 일편화비감각춘(一片花飛減却春)이라 하여 꽃잎 하나만 날아도 그만큼 봄이 줄어든다고 노래했다. 벚꽃이 지고 철쭉이 피었다. 올해는 천안함 사건 때문에 벚꽃이 피고 진 줄도 모르고 봄을 보냈다. 곧 아카시아꽃이 피고, 밤꽃이 피면 모내기를 하고, 백일홍이 지고 국화가 피면 또 한 해가 저문다. 그 사이에 사람이 태어나고 죽는다. 시간 자체가 인생이다. 그러니까 시간 관리는 곧 인생성형이다. 예전에는 나이를 먹으면 연공서열에 따라 대우를 받았지만 지금은 유용한 경험과 지식을 쌓지 않은 노인은 환영하는 …


자유게시판 게시판 내 결과

  • 인생성형은 진단과정과 성형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진단은 자신과 현실을 파악하여 성형을 준비하는 작업이요, 성형은 꿈을 실행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이루는 과정이다. ‘인생성형 마당’은 생애주기에서 되도록 시행착오를 덜 겪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집단지성과 집단경험을 통해 서로 인생을 가다듬는 곳이다. 이 마당에서 서로 삶의 슬기를 나누면서 삶의 문제를 풀기 바란다. 인생을 성형하려면 먼저 자신과 현실을 잘 알아야 하는데 그것이 만만치 않다. 자기 보존이 삶의 최대 목표이기 때문에 누구나 자신을 중심으로 현실을 왜곡해…


공지사항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8
어제
120
최대
277
전체
43,381

그누보드5
Copyright © lifon.co.kr. All rights reserved.